92조 블리자드 품은 MS…나델라 리더십 주목

입력 2023-10-15 18:38   수정 2023-10-16 00:50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글로벌 게임사인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작업을 마무리했다. 작년 1월 인수 계획을 발표한 뒤 1년9개월 만이다. MS가 4억 명의 블리자드 이용자와 함께 메타버스 및 게임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CEO)는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에 투자해 생성형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한 데 이어 블리자드 인수까지 성공했다.

“새 성장동력 확보”
14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MS는 지난 13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서 블리자드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인수 금액은 687억달러(약 92조원)다. 2016년 델의 데이터 스토리지 업체 EMC 인수 금액(670억달러)을 넘어선 IT산업 역사상 최고액이다.

이날 영국 반독점 규제당국인 경쟁시장청(CMA)이 블리자드 인수를 승인하면서 마지막 관문을 통과했다. CMA는 게임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우려해 MS의 블리자드 인수에 반대해 왔다. 이후 MS가 15년간 블리자드 게임 판권을 프랑스 게임회사 유비소프트에 매각하는 등 새로운 제안을 하면서 승인으로 돌아섰다.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워크래프트·디아블로·오버워치·콜오브듀티 등 유명 게임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게임사다. 이미 23개의 게임사를 거느린 MS는 이번 인수로 텐센트와 소니에 이은 세계 3위 게임사로 거듭나게 됐다. MS의 게임 부문 매출도 240억달러로 커졌다. 지난해 총매출(2120억달러)의 10%에 달하는 수치다. 윈도 운영체제 사업 부문과 비슷한 수준이다.
“협업을 통한 성장”
블리자드 인수 완료로 나델라 CEO 취임 후 추진해 온 사업다각화 전략이 더욱 탄력받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나델라 CEO는 운영체제(OS)와 소프트웨어 등 기존 주력 분야 외에 다른 부문으로 영역을 넓혀 왔다. 지난 10년간 총 1700억달러(약 229조원)가 넘는 거래를 성사시켰다.

2014년 취임 직후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개발한 모장을 인수한 데 이어 2016년 링크트인, 2020년 게임사 제니맥스미디어, 2021년 AI와 음성인식기술 업체 뉘앙스커뮤니케이션스 등을 인수했다. 소셜미디어와 게임, AI 등 다양한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낸 기업을 MS 일원으로 맞은 것이다.

인수가 아닌 지분 투자를 통한 협업체계도 구축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오픈AI다. MS는 지난 4년간 챗GPT 개발사 오픈AI에 총 110억달러를 투자해 지분 49%를 확보했다. 검색엔진과 문서작성, 클라우드 등 회사의 모든 제품에 생성형 AI를 적용해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나델라 CEO는 취임 직후부터 ‘협업을 통한 성장’을 강조해 왔다. 회사 구성원 간 경쟁보다 서로 소통하고 돕도록 조직문화를 바꿨다. 기업 외부에서도 좋은 기술과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이 있으면 인수와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했다. 나델라의 리더십에 힘입어 2014년 30~40달러 수준이던 MS 주가는 최근 320달러대로 열 배가량 올랐다.

다만 블리자드 인수는 법적 이슈가 남아 있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지난 7월 블리자드 인수 거래 중단을 명령해달라는 가처분 소송이 기각되자 항소한 상황이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